로고

조용익 부천시장 2023년 신년사 "새로운 길 열어, 부천의 미래 100년 창조하겠습니다"

장상옥 | 기사입력 2022/12/31 [11:48]

조용익 부천시장 2023년 신년사 "새로운 길 열어, 부천의 미래 100년 창조하겠습니다"

장상옥 | 입력 : 2022/12/31 [11:48]

▲ 조용익 부천시장



 

2023년 신년사

[새로운 길 열어부천의 미래 100년 창조하겠습니다]

 

부천시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의 태양이 여러분 계신 곳곳을 두루 비추며 빛과 온기를 전하기를 소망합니다.

 

올해는 그 어떤 해보다 더욱 의미 있고 소중한 해입니다부천시가 시로 승격된 지 50년을 맞았기 때문입니다인구 6만 5천 명의 작은 도시 부천이 반세기를 지나, 80만의 인구가 모여 사는 거대도시로 성장했습니다저도 부천시민의 한 사람으로 감회가 깊고 정말 감격스럽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개신창래(開新創來)의 의미를 마음에 새깁니다새로운 길을 열어 미래를 창조하자는 뜻입니다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부천의 미래먹거리를 찾고새로운 100년을 잘 준비하겠습니다.

 

2023부천에 새로운 변화가 시작됩니다.

 

새 학기부터 체험형 안전교육이 강화됩니다.

전국 최초로 초중고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교육하고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생존수영은 6차시에서 10차시로 확대하겠습니다.

 

5에는 부천아트센터가 개관합니다.

문화도시 부천의 품격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9에는 웹툰융합센터가 문을 엽니다.

이곳은 K-웹툰의 허브이자 문화산업화의 핵심 기지가 될 것입니다.

 

10에는 부천의 얼굴이 확 바뀝니다.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도입해 도시 정체성 확립과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나가겠습니다.

 

행정과 시민의 거리가 다시 가까워집니다.

조례 개정청사 리모델링 등 일반동 전환을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경제가 어렵습니다민생이 어렵습니다저출생과 고령화라는 시대적 도전과제 또한 우리 앞에 놓여 있습니다새해에는 경제와 민생을 살리는 대전환부천이 시작하겠습니다.

 

첫째시민 곁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겠습니다.

 

시민의 목소리에 언제나 답이 있습니다매주 월요일 민원상담의 날을 진행해 123명의 시민을 만났습니다올해도 시민들의 고충과 민원 사항을 직접 듣고 해법을 찾겠습니다시민옴부즈만 기능을 강화해 시민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겠습니다.

 

언제든 편하게 시장실을 찾을 수 있도록 개방하고시청 잔디광장산소정원 등 공공장소도 개방해 시민이 마음 편히 즐기는 여가 공간으로 활용하겠습니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난해 출범했습니다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통해 시민의 집단지성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이 협치하는 부천형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하겠습니다.

 

둘째미래경제로 활력을 더하겠습니다.

 

그린스마트헬스케어정밀의료뷰티산업 등 4차산업 융합단지 ‘B-밸리를 조성하고대장도시첨단산업단지와 부천종합운동장 일원은 부천경제를 이끄는 미래 첨단산업 거점으로 만들겠습니다.

 

웹툰융합센터를 통해 모든 문화콘텐츠의 근원인 지식재산(IP) 산업을 향후 부천의 100년을 책임질 미래먹거리로 육성하겠습니다.

 

우리 시 싱크탱크 역할을 할 시정연구원을 잘 준비하여 부천의 미래먹거리에 대해 고민하고답을 찾겠습니다.

 

1기 중동신도시 재정비와 원도심 지역의 주거 환경개선에 힘쓰고, 3 대장신도시역곡 공공주택사업오정 군부대 일원 도시개발사업 등을 통해 주거교통일자리문화가 어우러진 자족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셋째촘촘복지로 행복을 더하겠습니다.

 

부천의 자부심이 된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을 중단없이 추진해 우리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육아종합지원센터 기능을 확대 개편해 보육의 질을 높이고 365일 긴급상황에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부천청년센터를 조성해 청년들의 능동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청년 가구 월세를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겠습니다.

 

넷째문화여가로 매력을 더하겠습니다.

 

부천아트센터는 예술의 전당롯데콘서트홀과 함께 대한민국 ‘3’ 전용 클래식 홀로 키우고부천아트벙커B39는 문화 재생시설의 특성을 활용한 특색있는 전시와 마케팅을 강화해 MZ세대가 즐겨 찾는 힙플레이스로 만들겠습니다.

 

송내국민체육센터역곡다목적체육센터옥길문화체육센터를 건립해 시민의 건강한 삶을 더 챙기겠습니다.

 

소사대공원을 확대해 원도심 지역의 부족한 여가 공간을 늘리고상동 시민의 강의 노후시설을 정비해 시민 곁에서 휴식을 책임지는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사통팔달로 편리를 더하겠습니다.

 

올해 소사~대곡을 연결하는 서해선이 개통되고대장신도시 서울 홍대 입구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대장~홍대선의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는 등 사업이 본격화됩니다.

 

GTX-B, GTX-D, 2경인선신구로선도 차질 없이 추진해 부천에서 서울역강남역 등 서울 중심부까지 15분 이내에 진입할 수 있는 교통 요충지로 만들겠습니다.

 

광명~서울 고속도로서창~김포 고속도로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공영주차장 확충과 학교 주차장 개방 등을 통해 원도심 지역의 주차난 해소에 앞장서겠습니다.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은 탄소중립에 투자하는 것과 같습니다부천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버스정보안내기를 확충하고 온열 의자온기 텐트 등 버스정류장 편의시설을 정비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부천시민 여러분부천시 직원 여러분!

저는 민선8기를 시작하며 부천의 100년 미래를 설계해 부천을 수도권 선도도시,

대한민국 혁신 1번지로 만들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될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됐습니다올 한 해도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고맙습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새해 아침에

 

부천시장 조용익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