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부천 원미·소사·오정구 3개구 내년 부활

37개 일반동 환원…광역동 폐지

장상옥 | 기사입력 2023/05/22 [21:28]

부천 원미·소사·오정구 3개구 내년 부활

37개 일반동 환원…광역동 폐지

장상옥 | 입력 : 2023/05/22 [21:28]

 

조용익 부천시장 밝힌 방향

 

어울마당이 구청사로, 복지 강화

하반기 청사 재배치 시설물 정비

 

국민의힘 4개 당협·시의원 성명

 

“매몰비용 130억원 누가 책임지나

구상권 청구 등 법적조치 나설 것”

 

 

▲ 조용익 부천시장이 22일 부천시 3개구 37개동 일반동 행정체제 전환에 따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부천시 국민의힘 4개 당협위원장 및 국민의힘 시의원 일동이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3개구 37개 일반동 체제 전환과 광역동 폐지에 따른 성명을 하던 모습.    



부천 원미구 소사구 오정구 3개 구(區)가 내년 1월 6년만에 부활한다. 37개 일반동도 다시 살아 난다. 행정안전부가 5월19일 부천시의 3개구(區) 설치를 승인함에 따라 현재의 10개 광역동 행정체제는 내년 1월부터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22일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천시 3개구 37개 일반동 체제 전환에 따른 추진 방향을 밝혔다.

 

조시장은 "그동안 광역동 체제하에서 접근성이 떨어져 시민들의 불편이 많았다. 특히 광역동의 관할 범위가 넓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었고, 구폐지로 부천의 위상이 낮아졌다"고 지적하며 "행정체제는 살아 숨쉬는 생물과 같다. 앞으로는 시민을 중심에 두고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겠다. 행정의 문턱을 낮추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설문조사에서 시민 85%가 광역동체제를 반대했다.

 

조 시장은 또 "일반동에 행정(민원)팀과 복지팀을 설치, 접근성과 편의성를 제고하고 '안전'과 '복지' 기능을 강화 새로운 형태의 구·동을 구현할 계획이다. 구청에 스마트안전복지팀을 24시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각동 단체를 재구성해 지역 네크워크 활성화를 통한 공동체 회복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3개구 37개일반동 체제' 전환에 따라 시(市)-구(區)-동(洞)3단계로 행정조직이 변화되고 사무 기능이 재배분된다. 시는 정책 수립 업무, 구는 가족관계 등록·지적 및 인허가·세무 업무를, 동은 전입·민원제증명·복지민원 접수등을 처리하게 된다. 원미어울마당이 원미구청, 소사어울마당이 소사구청, 오정어울마당이 오정구청사로 바뀐다. 동명칭은 일반동 명칭을 유지한다. 현재의 범박동에서 옥길동이 분동이 된다. 따라서 원미구는 20개 행정동, 소사구는 10개동, 오정구는 7개동이 개편된다.

 

이에 따라 6월 중 행정구역 변경(구 설치) 및 일반동 전환 조례 개정, 7월~12월 청사 재배치 공사·시설물 정비, 9월~12월까지 각종 연관 조례 및 규칙 일괄정비 조례 제정과 전산시스템 자료 변환 및 공부 정리가 이뤄져야 한다.

 

한편, 이날 부천시 국민의힘 4개 당협위원장 및 국민의힘 시의원 일동도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동제의 피해사실 파악과 책임자 처벌 그리고 구상권 청구 등 법적 조치 나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광역동 시행을 처음부터 반대 했다.

 

 성명을 통해 "광역동제 실시의 명분으로 내세운 공무원 슬림화, 예산절감을 누가 기획한 것인가. 이미 소요된 약 83억원과 광역동제 폐지로 인하여 발생이 예상되는 약 130억원 혈세 낭비에 대해 누가 책임을 질 것입니까"라며 "부천시장은 민주당 소속시장으로 80만 시민의 혈세낭비와 시민을 힘들게 한 사실이 인정되었다면 사과를 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런 성과를 거두기까지 윤석열 대통령실을 방문, 행안부장관 면담요청 등을 통해 지난 5월19일 국민의힘 부천시 4개당협위원장과 부천시 국민의힘 시의원은 행안부장관 대행인 한창섭 차관과 전격 간담회 실시, 3개 구청 완전복원·36개동 전환이라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